2. 사용하시다가 불편하신 점이 있다면 방명록으로 남겨주세요.
3. 왕래는 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봄이었다가 춥기도 하다가 알쏭달쏭한 날씨지만, 어느 순간 훅 다가오는 것은 여름입니다. 이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이 에어컨입니다. 그런 에어컨이 고장이 난 줄 모르고 있다가 여름이 다가와 사용하려고 할 때 고장인 걸 알게 되면 난감하겠죠? 오늘은 삼성전자 에어컨 무상으로 사전 점검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는 그런 거 다 모르겠고 삼성전자 에어컨 사전 점검을 바로 신청을 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아래에 버튼을 만들어두었으니 바로 신청하러 가시면 됩니다. 단, 로그인이 필요하며 고장증상에 ‘사전점검’이라고 꼭 선택하신 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 기업, 학교, 병원 등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엔 사전점검 대상에서 제외가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에어컨 사전 점검 신청 방법
사전 점검 기간
삼성전자의 사전 점검 기간은 2023년 3월 2일 ~ 2023년 5월 12일까지입니다. 5월 12일까지 신청을 받는다는 것이 아니니, 예약을 미리미리 잡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에어컨이 여름에 고장 나면 에어컨 수리 기사님들의 예약을 잡는 게 힘드니 꼭 사전 점검을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점검 대상
기업, 학교, 병원 등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을 제외한 에어컨이 점검 대상입니다.
사전 점검 비용
사전 점검 신청으로 엔지니어 방문 시 출장비와 점검비가 무상입니다. 단, 에어컨이 부품을 필요로 하는 고장이거나 가스 부족 등으로 냉매를 보충, 충전해야 할 경우 부품비 등은 유상입니다.
신청방법
에어컨에 대한 자가 검진을 한 뒤에 이상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아니면 삼성전자 대표 번호 1588-3366으로 전화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홈페이지는 로그인을 필수로 하셔야 하며, 홈페이지나 전화해서 신청할 때 꼭 사전 점검이라는 것을 체크(고장증상에 사전 점검 체크)하고 말씀(직원들 교육해서 모르는 경우는 없지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검진 방법
앞선 신청 방법에도 말했듯 자가 검진을 한 다음 이상이 있을 경우에 신청을 해달라는 홈페이지의 안내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자가 검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리모컨이 작동이 안 될 경우
2018년 이전 제품인지, 이후 제품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2018년 이전의 제품은 리모컨 불량 또는 건전지가 방전이 되어 작동되지 않아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전이 되었을 때 리모컨의 신호가 제품에 전달될 수 없어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 +와 -를 확인해서 배터리를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교체해도 안 될 경우 리모컨 불량이므로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구매(혹은 택배로 배송)하시면 됩니다.
2018년 이후 제품은 블루투스 연결 상태가 해제되었을 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준비물은 휴대폰 카메라 또는 카메라를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우리 모두 휴대폰이 있으니까 휴대폰 카메라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카메라를 켜고 리모컨 상단에 있는 LED 램프 부분을 카메라 렌즈 쪽에 비춘 상태에서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눌러보면 됩니다. 이때 불빛이 보인다면 리모컨은 정상이며, 보이지 않을 경우 불량일 경우가 많습니다. 불빛이 보이는 경우, 본체의 리모컨 수신부 점검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으로는 삼성 휴대폰이 아닌 경우 불빛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그렇다고 합니다. 2018년 이후 모델의 음성인식 리모컨은 블루투스 방식이기 때문에 위 방법으로 확인해선 안 되고 휴대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바람세기가 약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
에어컨은 공기순환방식입니다. 실내 공기를 흡입해서 시원한 공기로 바꾼 다음에 다시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경우 실내의 냄새가 열교환기와 필터에 베어 에어컨 가동 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먼지거름필터라고 주로 부르는 극세필터)와 HEPA 필터라고 불리는 PM1.0 필터 시스템을 제품에서 분리하여 물로 세척하시면 됩니다. 세척 후에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주시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탈취필터가 냄새로 오염된 경우는 세척해도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새 탈취필터를 구매해 교체하셔야 합니다.
- 에어컨 근처 창문을 열고 냉방모드를 2시간 정도 가동한 후, 청정모드로 30분 정도 운전하면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종료 후에 자동청소 건조 기능을 작동하면, 깨끗하고 상쾌한 에어컨 바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종료될 때까지 전원을 끄거나 코드를 뽑지 않아야 합니다. 냉방 운전 후 실내기 내부 수분을 건조시켜 냄새 발생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조리하거나 방향제(디퓨저) 또는 향초를 사용하면 에어컨에 냄새가 흡착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에어컨 운전을 종료했다가 실내 환기 후에 사용하면 냄새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금 읽은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을 남겨주세요. :)